나의 일상

중국 신장(XINJIANG) 여행 1. SAYRAM 싸이람 호수

ohlalafly 2022. 7. 31. 16:57

요즘 미국과 중국 사이에 뜨거운 감자 이슈 중의 하나로 중국 신장 인권에 관한 것이다. 아주 오래전 학생 때  거의 한 달 정도 신장 실크로도 지역을  여행한 적이 있어서 마침 중국인 친구가 이 여행을 계획하고 있어서 주저 없이 편승하기로 했다. 

중국 신장 지역은 중국 서쪽 지역에 자리 잡고 있으면  대략 8개국과 국경선을 맞대고 있는 광대한 면적을 가지고 있는 서역 지역이다 , 중국 영토의 6/1을 차지하고 있다. 

 

내가 살고 있는 가장 가까거운 항주 공항에서  신장성의 수도 우루무치까지 비행거리만 5시간 30분이나 걸리는 지역이다. 우리나라 1시간 30분 비행거리에 비하면 아주 멀고 먼 지역이다. 

7월 14일  오후 5시 20분비행기를 타서  우루무치에 저녁 11시에 도착하였다.   

비행기에서 바라본 우무무치 시가지  2022년 7월 15일

비행기에서 하선을  대기 하는 가운데 ,  코로나 방역과  외국인 관광객에 관한 신분 조사가 기다리고 있었다 , 비행기에서 우리 외국인들 4명을  호출하더니 , 중국 공안들이  신장 지역에 온 목적 ,  이름 , 다니는 회사 직장 이름 , 주소 , 전화번호 등을 모두 조사하고 나서야  우리 외국인들은  공항에서 짐을 찾으러 갈 수 있었다 

 

우루무치 공항  코로나 테스트 전경  2022년 7월 14일

짐을 찾아 나오니 , 코로나 테스트가 기다리고 있엇다 , 우루무치 공항에 도착한 모든 승객들은 이 검사를 해야 공항에서 빠져나올 수가 있었다.  긴 비행시간과 공항에서 이런저런 신분검색과 코로나 테스트로  피곤한 몸을 이끌고 호텔을 도착해 보니 ,  외국인들은  우리가  예약한 호텔에  묵을 수가 없다고 한다 ,  신장 여행을 할 때는  외국인 들은 아무런 호텔에서 묵을 수 없고  4성급 호텔 이상에 묵어야 하는 규율이 있다.  이 지역을 여행하는 사람은 반드시 외국인 숙박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.   밤 12시가 넘었고 몸도 피곤하지만 ,  날씨가 너무 시원하고 습도가 낮아서  다시 호텔을 찾으러 나가야 하는 상황임에도  날씨가 너무 좋아 짜증이 나지 않았다 

 

바다로 착각할 만한 SAYRAM 호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SAYRAM 호수 한글로도 새리목호라고 적혀있다

그 다음날 아침 일찍 우루무치에서  SAYRAM 호수까지 갈려면 대략 5시간 이상 되는 거리라고 한다. 아침 일찍 출발하여  신장 보월 타라 몽고 자치구 서남단에 있는 자연경관이 빼어난  SAYRAM 호수가 있다 , 호수가 넓고 물도 차갑고 맑아서 호수 바닥 깊은 곳까지 육안으로 볼 수가 있다.  옛 북 실크로드 중의  풍광이 빼어난 지역 중의 한 곳이다.